노 종 선

(제19회 JCCI 운영위원장)
인사의 말씀

최근 들어 눈부시게 발전을 거듭해온 정보통신기술은 현대인의 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왔으며 이제 산업 전반의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어 신산업 융합 기술로서 거듭 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은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을 창출하는 기반기술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우리나라 미래 산업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산학연의 전문가들이 모여 통신 및 정보 분야 기술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향후 발전 전망과 관심사를 토론하는 국내 최대의 학술대회인 통신정보합동학술대회(Joint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JCCI 2009)를 2009년 4월 15일부터 4월 17일까지 3일간 광주 호텔무등파크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로 제19회를 맞이하는 JCCI는 양적으로 국내 정보통신 분야의 최대 학술행사로서 자리를 잡았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대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220여편의 논문이 제출되어 엄정한 심사를 거쳐 190여편의 정보통신분야 논문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첫날에는 최근 들어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Cooperative Communications과 Network Coding에 대한 튜토리얼이 있고 그 외에 MIMO I 등 8개의 세션이 진행되며 둘째 날에는 Relay I 등 21개의 세션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Relay IV 등 10개의 세션이 진행됩니다.

JCCI 2009는 학계, 연구계, 그리고 산업계를 이끌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다양한 연구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우리나라 정보통신 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학술대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자문위원님, 조정위원님, 학술위원님 그리고 운영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제19회 통신정보합동학술대회
운영위원장 노 종 선


   제19회 통신정보 합동학술대회 http://jcci21.or.kr

The 19th JOINT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